정보

표준어

feel_name 2019. 6. 7. 23:02
반응형

수군수군 수군거리다
붉으락푸르락
고즈넉이
곰곰이 곰곰
푼푼이 ㄴ한 푼씩 한 푼씩 / 푼푼히 ㄴ 여유있고 넉넉히
귀걸이 ㄴ 귀를 덮는 물건 / 귀고리ㄴ귀에 거는 고리
돼 먹지 않은
되뇌었다 되뇌였다x
알아맞히다
알맞은 걸맞은
알맞다 형용사
맞다 동사

건강하세요
조용해라 조용하자
행복해라 깍듯해라 당당해라 X

있을는지
예의가 발라서, 예의가 발랐다.

내디뎠다.
머물렀다.
서둘렀다.
서툴었다.
외웠다.
북돋웠다.
시리다ㅡ시렸다ㅡ시려

단출하다
돌멩이 알맹이

돼지비계
모둠안주
산봉우리
꽃봉오리
봉우리

애걔
에구머니/어이구머니
웬만하면/웬만하다
쩨쩨하다
처넣어

마늘종
아귀찜
임연수어 구이

수캐/ 수캉아지
수탉/ 수평아리
수퇘지/ 암퇘지
수탕나귀
수컷
수톨쩌귀
수키와
수놈
수사돈
수소

숫양
숫염소
숫쥐

수개미
수고양이

눈엣가시
만에 하나
천만의 말씀
별의별
가새표 가위표 곱표
엑스표x

갯벌 개펄
덩굴 넝쿨
봉숭아 봉선화

거르다 걸르다x
게거품
구레나룻
구시렁거리다 구시렁대다
그제야
김치를 담가
깡충깡충 / 껑충껑충
꽹과리
나들이
나더러 낸들
너스레
늘그막
농지거리
늦깎이
도리어 / 되레 되려x
돌하르방
되어 / 되어서 / 되었다
돼 / 돼서 / 됐다
뵈어 / 뵈어서 / 뵈었다
봬 / 봬서 / 뵀다.
뒤져내다.

똬리
맞춤옷
명란젓 창난젓
몸뚱이 / 몸뚱어리
무동을 태우다

밑동
부조 / 부좃돈
뺨따귀
섬뜩 / 섬찟
소꿉장난
손사래

깨단하다

시시닥거리다 히히닥x
시시덕거리다 히히덕x
십상 쉽상x
암팡지다
애달프다 애닯다x
야트막하다
빼닮았다 빼다박았다x
여봐란듯이
예스럽자 예부터
오랫동안
인마 이놈아
잎 이파리 잎사귀 잎새
좀체 좀처럼
쿵후
탐탁지
트림
털북숭이
핫바지
허구한 날
호래자식
흉업다
흐리멍덩하다

복수표준어
가뭄 가물
가야금 가얏고
가엾다 가엽다
간질이다 간지럽히다
고루고루 골고루
기러기야 기럭아
개구리야 개굴아
무르팍 물팍
개수통 설거지통
개숫물 설거지물
거슴츠레하다 게슴츠레하다
거짓부리 거짓불 가짓부리 가짓불
고만두다 그만두다
ㅡ고 싶다 ㅡ고프다
기세피우다 기세부리다
길잡이 길라잡이
고까 꼬까 때때
남우세스럽다 남사스럽다
내 냄새 내음
네 예
녘 쪽
노을 놀
눈대중 눈어림 눈짐작
다달이 매달
ㅡ다마다 ㅡ고말고
두루뭉술하다 두루뭉수리 뭉수리 두리뭉실하다
들쭉날쭉 들쑥날쑥
떨어뜨리다 떨어트리더 떨구다
뜰 뜨락
만날 맨날
맨송맨송 맨숭맨숭

먹을거리 먹거리
모쪼록 아무쪼록
묏자리 묫자리
무심결 무심중
뭐기에 뭐길래
바동바동 바둥바둥
벌레 버러지
복사뼈 복숭아뼈
덩굴 넝쿨
삼박 삼빡 쌈박 쌈빡
서럽다 섧다
소나기 소낙비
쌉싸래하다 쌉싸름하다
씁쓰레하저 씁쓰름하다
아무튼 어떻든 여하튼 어쨌든 하여튼
알은척 알은체
야멸차다 야멸치다
어저께 어제
엊그저께 엊그제
예쁘다 이쁘다
ㅡ이에요 ㅡ이어요
제가끔 제각기
찌꺼기 찌끼
찌뿌듯하다 찌뿌둥하다
차지다 찰지다
차차 차츰
추어주다 추어올리다 ㅇ / 추켜올리다X
치근거리다 추근거리다
토담 흙담
품새 품세
허섭스레기 허접쓰레기
힁허케 휭하니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종 신안골분식  (0) 2019.08.27
대전 쓰레기봉투 가격  (0) 2019.08.10
노인장기요양보험법  (0) 2019.05.29
화양연화  (0) 2019.05.18
앙빠? 앙버터 만들기 ㅋㅋㅋ  (0) 2019.05.04